Posted on

단행본 <협력적 주거 공동체> 출간

thumb_cls
지난해와 올해 초 서울시립미술관과 공동으로 진행했던 전시 <협력적 주거 공동체 Co-Living Scenarios>의 관련 단행본이 출간되었습니다.  각종 온오프라인에서 현재 구입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프로파간다 프레스, 정가: 9,800원)
책소개
‘협력적 주거 공동체’ 전시에 출품된 건축가 9명/팀의 제안 외에 연계 강연의 결과물, 국내외 공유주거에 대한 리서치 등 전시장에서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컨텐츠를 정리해 편집한 것이다. 공유주거 관련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개념적 제안서, 자료집으로 소용되길 기대한다.
한국은 지금, 주거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내가 사는 공간과 주변의 공간은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 두 공간이 조화롭게 연대하는 주거 공동체는 어떤 모습일까? 건축가 9명/팀에게 ‘내 공간의 1/3을 이웃과 공유하는’ 공동주택의 아이디어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내 살림과 옆집 살림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협력하고 연대하는 삶의 터를 상상해보고자 했기 때문이다.
초대된 건축가들은 ‘완성된 작품’이 아닌 ‘고민의 흔적’, 즉 각기 다른 시선과 언어로 보다 다양한 방식의 주거 공동체에 대한 제안을 보내왔다. 더불어 삶의 공간을 고민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것이 건축가이기에, 이들의 제안은 낭만적인 동시에 오늘날 뿔뿔이 흩어진 개인들이 살아갈 수 있는 현실적인 생태계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협력적 주거 공동체’의 명암을 잘 드러낸다. 이것이 2014년 12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협력적 주거 공동체’의 개요다.
이 책은 ‘협력적 주거 공동체’ 전시에 출품된 건축가 9명/팀의 제안 외에 연계 강연의 결과물, 국내외 공유주거에 대한 리서치 등 전시장에서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컨텐츠를 정리해 편집한 것이다. 공유주거 관련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개념적 제안서, 자료집으로 소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Part 1. 시나리오
씨바일보(C BAR)
피타집 다큐멘터리( PaTIo장영철)
아파트멘트 QJK (김경란o이진오o김수영)
3rd Scape(김영옥)
Our Home / My City(신승수o유승종)
페블 & 버블(유걸)
수직마을 입주기(조남호)
우연한 공동체의 집(조재원)
녹색의 공극: 입체적 도시 영농(황두진o김태권o박기철)
Part 2. 토크
후기 근대적 전환과 생존적 개인주의(김홍중)
동아시아 청년의 경험과 빈곤(조문영)
나 홀로, 다 함께, 그리고 점이지대(노명우)
Part 3. 레퍼런스
해외 공동주거 사례
국내 공동주거 사례

IMG_9361

 

IMG_9386